티스토리 뷰



많은 사람들이 겪는것이 다리 부종 아닐까 싶습니다. 이는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그래서 오늘 이시간에는 다리 부종의 원인을 알아보고 어떻게 대처하며 생활습관을 어떻게 고치는게 좋은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다리부종이 심하신분들은 꼭 숙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속적으로 다리가 아픈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다리부종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일시적으로 다리부종이 생기게 되는것은 오랜시간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서 앉아있는 경우거나 혹은 오랜시간동안 서있게 될 때 다리가 붓곤 합니다. 오랜시간동안 앉거나 서있게 되면 하체로 혈액과 림프액이 쏠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운동부족이 있습니다. 운동부족이 모든 만병의 근원이 되는거 같습니다. 다리 부종의 원인으로도 역시 운동부족이 이유가 되곤 하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지 않게 되면 종아리의 근육이 수축되는데 이렇게 되면 하체로 내려온 혈액들이 심장까지 올라가지 못하고 잔류하게 됩니다. 즉, 펌프질이 약해지기 때문에 혈액과 림프액을 올려보내지 못하는것입니다. 다리 부종이 심하신편이라면 꾸준하게 하체운동을 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짜게 먹는 식습관도 다리 부종의 원인이 되곤 합니다. 많은분들이 아시다시피 나트륨을 과다섭취하게 되면 몸에서는 수분을 잡아두게 됩니다. 짜면 짤수록 몸은 수분을 더 원하기 때문에 몸이 쉽게 붓게됩니다. 이렇게 자주 짜게 먹게되면 고혈압에도 좋지 않으니 건강한 식습관은 건강한 몸을 위한 필수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는 다이어트를 하면서 오히려 다리에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유로 심한 다이어트로 인해서 근육이 수축하게 되며 앞서말한것처럼 하체에서 펌프질을 잘 못하기 때문에 다리가 쉽게 붓게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필수입니다. 



혈액순환이 좋지 못한 분들도 다리 부종이 일시적으로 나타나곤 합니다. 이런경우는 온몸의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마사지를 해주거나 간단하게 산책정도로 걸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또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지속적으로 드시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음식으로는 비트와 양파 해조류와 강황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혈액순환에도 좋지만 특히 다리부종에 더 좋다고 하니 알아두시고 자주 섭취하시면 좋겠습니다.




만약에 이렇게 일시적인 부종이 아니고 만성적으로 항상 다리가 부어있다면 이는 원인을 찾는것보다 빠르게 병원에 가보시는것이 좋을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만성적으로 다리 부종이 있다면 질병을 의심해볼 만 하며 심장이나 간 혹은 신장에도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리 부종이 나중에는 얼굴이나 손 팔등으로 온몸이 다 붓게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 다리부종이 심하다면 꼭 병원에 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는 하지정맥류가 다리 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까 말한것처럼 심장에서는 혈액을 순환시키는데 하체로 오게된 혈액이 올라가도록 도와주는것이 종아리 근육입니다. 그리고 혈관에는 올라간 혈액들이 역류하지 않도록 판막이 있는데 이 판막이 망가지게 되면 혈액이 역류하게 되어 하체가 붓게 됩니다. 




이것을 하지정맥류라고 하는데 남자에 비해 여자에게 하지정맥류가 더 많이 나타나는 편입니다. 하지정맥류는 다리 부종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외형변화나 통증등의 이유로도 꼭 치료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다리부종은 평소의 습관이 중요하니 올바른 습관을 유지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   2021/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