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생정보

종아리 근육 뭉침 왜?

짤라미 2019. 3. 4. 16:11



갑자기 안쓰던 근육을 사용하게 되면 근육이 놀라서 근육통이 종종 오곤 합니다. 그럴때 근육이 뭉치기도 하는데요. 특히나 종아리 근육 뭉침은 경험해보시면 아시겠지만 통증도 오래가고 잘 풀리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종아리 근육이 왜 뭉치는지와 어떻게 하는게 좋은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아리 근육 뭉침은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오랜시간동안 서서 일을 하거나 혹은 걸었을 경우에 근육이 쉽게 뭉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근육이 피로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근육이 뭉치게 되는것입니다. 평소에 작은 피로들이 쌓여서 그것이 근육 뭉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몸이 피로해서 근육이 뭉칠수도 있지만 영양불균형으로 인해서도 근육이 뭉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미네랄이 부족해서 입니다. 큰 활동을 해서 다량의 땀을 배출하거나 구토나 설사로 인해서 몸이 탈수상태가 오게 된다면 체냉는 미네랄이 부족하게 되어 균형이 흔들리게 됩니다. 그런 이유로 근육이 경련되거나 뭉치게 될 수 있습니다. 미네랄같은 전해질은 신경이나 근육의 기능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충분한 미네랄을 섭취해주는것도 중요합니다. 



평소 허리통증으로 고생하셨다면, 혹은 허리디스크를 앓고 계시다면 종아리 근육 뭉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를 계속해서 방치하게 된다면 허리에서 다리까지 연결되는 신경이 눌리기 때문에 엉덩이에서 종아리부분까지 지속적으로 저리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씁니다. 발끝도 저린 느김이 들기 때문에 허리디스크를 앓고 계시다면 적절한 시기에 꼭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혈액순환이 좋지못한 경우에도 근육이 잘 뭉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몸속에서 원활하게 되지 않는다면 몸 밖으로 나가야 할 노페물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몸속에 머물게 되는데 노페물이 종아리에 뭉치기 쉽다고 합니다. 그런 이유로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몸을 따스하게 해주고 평소 족욕을 자주 해주신다면 전보다 근육뭉침이 덜 한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하지정맥류도 종아리 근육 뭉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정맥류란 정맥 속안에 있는 판막들이 다쳐서 혈액이 역류하게 되어 다리가 붓게 되기도 합니다. 올라가야할 혈액들이 판막이 정상적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고이게 되는것인데요 이런경우는 다리혈관이 튀어나오게 보이기도 하며 근육도 쉽게 뭉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종아리 근육들이 뭉치게 된다면 우선 일차적으로 휴식을 충분히 취하시고 큰 활동을 하기전에는 필히 스트레칭으로 몸의 근육들을 한번 깨워주는것이 중요합니다. 평상시에 혈액순환이 안되는분들은 시간날때마다 스트레칭을 해주면 더 좋겠지요?




몸속의 영양분이 부족해서도 근육이 뭉치게 되는데 그런경우에는 비타민B가 많이 포함된 음식을 먹는것이 좋습니다. 또는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도 근육뭉침을 풀어주는데 굉장히 좋습니다. 운동을 할때는 이온음료등으로 전해질을 보충해주는것도 중요합니다.



이렇듯 근육이 뭉치는 원인은 다양하기에 본인의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시고 그래도 근육이 풀리지 않는다면 진찰을 받아보시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단순히 생각하기보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면 꼭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   2021/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