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갑자기 소변을 보다가 혈뇨가 나오게 된다면 굉장히 당황스러운 상황일것입니다. 혈뇨란 소변을 볼때 소변과 피가 섞여서 나오는것으로 원인은 생각하는것보다 굉장히 다양한편이라서 빠른시간내에 치료를 받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중증질병으로 커질 수 있으니 발견햇을때 빨리 치료하는게 좋은편입니다. 그렇다면 혈뇨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소변을 볼때 적혈구가 함께 나오는 현상을 혈뇨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혈뇨가 나오는 이유로 손꼽히는것이 신장과 방광, 전립선, 요로 등에 문제가 발생하여 피와 함께 섞여서 나오게 됩니다. 혈뇨가 나오면 앞서말한곳들이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혈뇨가 나오는분들을 살펴보면 신장염이라던지 신장암 혹은 신장결석으로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인후염을 앓게 되는 분들은 사슬알균이라는 그 원인균이 사구체에 염증이 나게 하여 급성신장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 증상으로는 눈이 붓기도 하며 혈압이 올라갑니다. 그런이유로 혈뇨가 나오기도 합니다.



혈뇨가 나오는 이유로 급성 방광염도 있습니다. 세균이 방광에 침입하게 되어 염증이 생기는것을 방광염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특히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그 이유로는 요도가 남성에 비해 여성이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세균의 침입이 더 쉽기 때문인데요. 세균의 침입의 문제도 있지만 소변을 자주 참는 행위나 위생상 청결하지 않은경우도 방광염의 위험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으로 인해서 혈뇨를 보게 된다면 그것 외에도 소변활동을 하실 때 방광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색깔도 탁하고 다른날에 비해서 화장실도 자주가게 됩니다. 재발이 쉽고 만성질환으로 되기 쉬운만큼 방광염이 의심된다면 빠른시일내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생활습관만 잘 바꾸어도 얼마든지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니 조금만 유의해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또 다른 혈뇨가 나오는 이유로는 요로에 결석이 생기게 된 경우입니다. 요로에 결석이 생기게 되면 그로인해서 혈뇨가 나올 수 있는데 요로결석은 요로를 포함하여 신장, 방광, 요관등에 결석이 생기는것을 말합니다. 




요로결석이 생기게 될 경우 통증도 같이 동반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옆구리의 통증을 많이 호소하고 있습니다. 지속해서 아픈것이 아니라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통증이기에 당황스러울만큼 아프실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경우 통증과 함께 혈뇨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니 이런 경우도 빠른 시일내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장 안좋은 케이스라고 생각할 수 있는것이 바로 암입니다. 방광이나 신장에 암세포가 자리잡아 암이 발병하게 될 경우에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암이 생긴 경우 초기에 혈뇨말고는 별다른 초기증상이 없기 때문에 혈뇨를 가볍게 생각하시지 마시고 꼭 원인을 체크해보는것이 중요합니다.




남성분의 경우는 전립선의 질환으로 혈뇨가 나오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전립선염은 대표적인 전립선의 질환으로 기 외에도 전립선 비대증이나 전립선암등이 있습니다. 혈뇨를 보거나 혹은 잔뇨감등이 남아있다면 꼭 체크를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   2021/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